탐구생활

알리바바 마윈의 앤트그룹(Ant Group) 그리고 상장 중단

LooSee 2020. 11. 4. 20:52
반응형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핀테크 기업 "앤트그룹"은 어떤 회사인가?
그리고 상장 중단(무기한 연기)

 

2020년 11월 4일 주식시장 이슈

  • 미국 대선 개표
  • 앤트그룹의 IPO 중단
  • 아시아나항공 무상감자 균등감자 현실화

 

앤트그룹 (Ant Group)

앤트그룹은 이전에 Ant Financial 과 Alipay로 알려진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계열사 입니다. 
앤트그룹은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핀테크 기업이자 가장 가치있는 유니콘 기업으로, 2020년 10월 앤트그룹은 세계 최대 IPO에서 345억 달러를 모금하여 회사의 가치를 3,130억 달러(한화 3조6천억원)로 평가했습니다.

핀테크(금융기술) : Finance(금융) + Technology(기술) 의 합성어로 금융과 기술이 결합한 서비스 또는 그런 서비스를 하는 회사
IPO(기업공개) : 기업이 최초로 외부투자자에게 주식을 공개 매도하는 것(보통 주식시장에 처음 상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 그룹은 중국에서 가장 큰 디지털 결재 플랫폼인 Alipay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 플랫폼은 10억명 이상의 사용자와 8천만명 이상의 판매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앤트그룹(좌) / 핀테크(우) - 출처:게티이미지

앤트그룹은 알리바바의 마윈(Jack Ma)이 최대 주주로 있으며, 우리나라 카카오페이 처럼 알리페이라는 모바일 결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10억명에 육박하며, 이 알리페이를 통해 중국인들은 택시를 부르고 결재하며, 타오바오에서 쇼핑을 하고, 옷을 사거나 기차표를 예매한다고 합니다. 

알리페이 이외에도 앤트그룹은 중국 최대 온라인 보험사 이기도 합니다. 사용자는 10억명에 육박하는데, Payment 시스템을 도입한 것으로 따지면 아직 중국 전체 점유율 4% 수준이라고 합니다. 성장 잠재력이 막대하네요.

앤트그룹 실적 및 매출분석

또, 3분이면 비대면 인공지능으로 대출 실행이 가능하고, 일반 사람들에게 은행장같은 고급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현재 8천만 소상공인 고객이 있고, 2025년 까지 두배의 고객 유치를 예상합니다. 
미중관계 악화로 블랙리스트 가능성이 있어, 이는 Risk로 해석할 수 있으며, 그렇게 되면 화웨이 처럼 일부 기술 수출금지 될 수 있습니다. 

알리페이

2020년 9월까지 매출 약 180억불(한화 2070억원), 전년 동기대비 43% 급성장 했으며, 매출의 95.6% 가 중국내에서 발생했다는 점 등을 생각하면 전 세계로 진출했을 때 어떤 영향을 미칠지 무서울 정도네요.

블록체인과 소상공인 및 개인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며, 2021년 순이익 약 9.4조원을 예상한다고 합니다.

 

앤트그룹 (Ant Group) IPO 중단 (2020.11.04)

2020년 11월 5일 상하이거래소와 홍콩거래소에서 동시 상장할 예정이었으나, 11월 3일 밤 돌연 상장 중단을 선언하였습니다.
당초 IPO로 조달하는 자금(약 27조원 예상)의 상당부분을 AI와 블록체인 등 첨단기술 연구개발(R&D)에 쓴다는 계획이었으나, 잠정적으로 보류하게 되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얼마전 앤트그룹 지배주주인 마윈이 최근 한 금융포럼에서
"금융당국이 위험관리를 내세워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금융회사를 감독하고 있다."
고 비판한 게 상장 중단이라는 조치로 이어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앤트그룹은 AI와 블록체인이 향후 사업 확장의 키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모회사인 알리바바의 거래실적과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 사용현황 등 사용자의 소비 성향을 분석해 독자적인 신용등급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 시스템이 소비자 대출 편의성을 높이면서 채무 불이행 위험을 줄여 앤트그룹이 소액 대출 1위로 올라서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합니다.

앤트그룹은 소상공인들에게 블록체인 기술을 제공해 거래 안전성을 높여주면 더 많은 고객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블록체인 분야에선 이미 '앤트체인'이라는 브랜드로 50여개 관련 기술을 사용화 하였습니다.

이런 점에서 앤트그룹을 보고 "중국의 아마존"이라는 말이 나오네요.

 

핀테크(FinTech) 관련주

앤트그룹의 방향성을 읽고 있으면, 뭔가 미래사회가 머리속에 그려지는 기분이 듭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핀테크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유료 멤버쉽 서비스 출시로 네이버쇼핑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주도적인 사업자로 부상할 것 같습니다. 2020년 2월 이사회에서 네이버페이 후불결제 서비스 혁신금융서비스 신청과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신용대출을 위한 금융위 지정대리인 신청안건을 의결한 상태입니다.
또한 현재 네이버파이낸셜은 연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를 위한 SME 대출 서비스 출시를 준비 중이며 향후 네이버페이 후불결제가 현실화 될 경우 비즈니스모델 측면에서 앤트그룹과 비슷한 형태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카카오페이는 지난달 앤트그룹으로 부터 2차 투자 유치에 성공하여, 공격적 사업확장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현재 카카오페이증권은 서비스 4개월만에 누적계좌개설 140만건을 돌파했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자산관리 서비스를 본격화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 비상장주식인 "비바리퍼블리카(토스)", "KG모빌리언스",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재", "다우데이타"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