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 성장기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로 방문자수 올리는 방법

LooSee 2020. 11. 10. 07:30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에 비해 비교적 검색유입이 쉽고, 많이 들어오는 편인데 광고수익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1/20 정도 수준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개선될지 모르겠지만, 최근 5년 정도의 행보를 보아도 네이버의 기본 광고수익측면에서의 개선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예전에는 기존 티스토리 가입자가 초대해야만 티스토리에 가입할 수 있는 시스템이었는데, 이젠 모두가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블로그를 통해 돈버는 방법이 많이 알려져 스팸블로그 들도 많이 생겼는데요, 그 사이에서 경쟁해야 하는 건 블로거로서 어쩔 수 없는 숙명이 되어버렸습니다. 

최적화가 무엇인가?

예전에 최적화는 검색했을 때 무조건 상단에 가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분은 "나는 쓰면 대부분 쉽게 상단에 올라가는데?"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그건 글 올리고 처음에만 확인해서 그렇지 장기적으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블로그 알고리즘이 일단 처음에는 상위에 올려주고나서 

  • 노출대비 클릭률
  • 블로그 체류시간
  • 재방문율

등 이런 것들을 종합하여 이 글이 좋은 글인지 아닌지 판단하여, 상단에 둘지 내려보낼지 결정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내 글이 검색 상위에 뜨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은 부분을 점검해 봐야 할 것입니다.

  • 그 키워드의 경쟁률이 너무 높지 않은가?(그 키워드를 점령한 다른 포스팅들이 너무 막강하지 않은가?)
  • 내 블로그가 최적화 되어 있지 않은 건 아닌가?

즉, 블로그 초기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최적화를 위해 중요한 건, 포기하지 않는 꾸준한 포스팅과 시간 입니다.

블로그 개설 후 첫번째 글을 발행하고, 한달(30~40일)정도 꾸준히 15개 이상의 글을 발행하다 보면 방문자수가 늘어나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 꾸준한 포스팅
  • 그리고 시간

블로그 최적화

 

그리고 이렇게 최적화가 되어가면,
그 때 비로소 키워드나 클릭을 유발하는 제목의 설정 등의 스킬들이 먹힐 수 있는 출발점에 섰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구글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네이버에서의 티스토리 노출

2018년 정도 부터 네이버에서는 신규 티스토리 블로그를 아예 노출 시켜주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2020년 하반기) 들어 조금씩 노출이 되는 것 같은데, 그 알고리즘에 대해서 정확히 아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안한분들은 검색하셔서 등록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의 블로그 노출은

구글 상단에 올리는 건 가장 어려운 일이지만, 한번 올라가면 오랫동안 상위노출을 유지하면서 효자노릇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정말 정성스럽게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을 구글은 알아준다는 겁니다. 
키워드니, 알고리즘이니 해도 결국 블로그의 검색 상위 노출을 유치하는 행위의 본질은 "소비자에게 유의미한 컨텐츠"를 구별해 내는 것에 있습니다. 또한 우리 블로그 라는 수단을 통해 모니터 너머에서 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건 결국 "사람"이라는 겁니다.

그 "사람"은 블로그를 쓰는 사람이 전문가 인지 아닌지, 얼마나 좋은 정보를 담고 있는 글인지 아닌지 직관적으로 알죠. 구글은 그런 진짜 소비자에게 필요한 글을 구별해내는 부분에서는 최고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 방문자수를 올리는 방법

그래서 결국 블로그 방문자수를 올리는 방법은 뭘까요?
순서대로 적어보겠습니다.

  1. 나의 전문분야 설정
  2. 블로그 개설, 꾸준한 주기적인 포스팅
  3. 40일 이상 꾸준한 포스팅
    (구글서치콘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다음검색등록 진행)
  4. 유입분석 (성별, 디바이스, 연령대 등)
  5. 타겟의 설정
  6. 타겟에 맞는 블로그 주제 설정
    각각의 세부 포스팅 주제 설정
  7. 키워드 수집
  8. 대장 키워드를 선택하고, 그 키워드를 이용한 클릭을 유발할 수 있는 제목 선정
    그 키워드가 내가 경쟁해 낼 수 있는 키워드 인가? 그렇지 않다면 세부키워드로 제목 선정
  9. 컨텐츠 발행 반복
  10.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에 대한 지속적 분석. 나만의 노하우를 쌓아가기

 

맺음말

 

특히 수익형 블로그 글쓰기를 할 때, 보통 최적화 되었다고 신났다가, 저품질 와서 접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내가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또 다시 블로그를 만들 수 있지만, 남의 데이터로만 블로그를 운영했다면 쉽게 무너지게 됩니다. 스스로의 머리로 실행하고 분석하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 아닐까 합니다.

티스토리+애드센스 기준 월수입

광고를 어떻게 붙이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애드센스만 봤을 때

  • 하루평균 4천뷰(월간 12만뷰)에 월 300만원 정도
  • 하루평균 1만뷰(월간 30만뷰)에 월 700~800만원 정도

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흔히 이야기 하는 월 100~300만원 수준의 금액은 꾸준히 노력하면 충분히 가능한 금액이지만, 월 천만원씩 올라가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블로그로 돈을 버는 게 아니라, 블로그를 마케팅 도구로 이용하는 것.
결국 소비자는 사람이고, 사람을 상대로 하는 일이라는 것.

이 문장을 잘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모두 행복한 하루 되세요 :)

감사합니다.

 

반응형